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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일반

전기.자율주행차 발전 전문인력양성 및 민관협업 관건

이항구 연구위원, '경기도 미래차 부품산업의 현황과 과제'서 제기
대부분 부품업체 전문화와 국제화 역량 부족
연구개발 및 인적자본 육성, 기업 기관과 협업해야

theTAX tv 채흥기 기자 |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전문인력 양성과 관련 기업·기관간 협업이 우선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항구 연구위원(한국자동차연구원)은 21일 경기도청 다목적회의실에서 개최된 기회혁신포럼에서 <경기도 미래차 부품산업의 현황과 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 위원은 “2021년 외부감사 대상 부품기업 1,300개 사 중 344개 사가 경기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구개발인력은 2011년 1,152명에서 2021년 3,404명으로 크게 늘어나고 있고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소프트웨어(SW) 인력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면서 “그러나 여전히 사람도 부족하고 업체가 부족한 수준으로 누가 많이 투자하고 누가 인력을 키우느냐가 경쟁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이 내연기관 개인운전에서 전기동력자율주행차로 전환되고 있다”며 “미래차 주력 부품은 기계기술 부품에서 전기전자 부품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급망, 생태계와 고용구조가 변화하고 있다”며,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의 양적 성장은 현대차 계열사를 중심으로 이뤄졌지만, 연구개발 투자가 부진해 혁신역량을 보유한 업체는 10인 이상 고용 부품업체의 6%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부품업체가 전문화와 국제화 역량이 부족하다”고 진단했다.

 

이 연구위원은 2025년 이후 내연기관 부품 수요 감소가 가속화 할 것으로 전망하고 ▲연구개발(R&D) ▲인적자본 육성 ▲산업계·공공기관·대의기관·연구기관 등의 협업 ▲생산기반 유지·확대 등 정책을 제언했다.

 

발표 후 참석자들의 질의를 받은 이 연구위원은 “내연기관 시스템에서 미래차를 지원하려고 하면 안 된다. 민간에 있지만 (미래차 기술을 이해하는 사람들) 그런 분들을 활용해서 같이 가는 게 낫다”면서 “고민만 해서는 해결이 안 된다. 민과 관이 네트워크를 만들어서 하라는 얘기가 바로 그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선진국이 기능 제어 쪽으로는 앞서나가지만, 우리가 연구할 수 있는 제2의 분야에서 있을 앞서나가면 안되겠냐는 질문에 이 위원은, “한국인들이 자동차 디자인 쪽에서도 우수하고 창의적이지만 문제는 경영진이 바뀌거나 수익이 안 나거나 하면 바로 중단된다는 것”이라며 “또 하나는 130년간 세단이라는 콘셉트가 굳어져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부가가치가 높은 쪽으로 옮겨가도록 교육해야 하는데 교육시스템이 없다. 사람을 바꿔야 전환이 가능하다”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경기도는 오는 23일까지 총 7번의 경바시를 진행할 예정으로, 22일전기 이창수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장이 ‘경기도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전환’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