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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일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수색~금천구청 등 고속철도 3개노선 등 21개 노선 반영

경기도 건의, 국토부 철도산업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4차망 경제유발효과 고용유발 47만명 경제파급효과 255조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7월 초 확정 고시 예정

theTAX tv 채흥기 기자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등 그동안 경기도가 정부에 건의해온 21개 신규 노선이 29일 열린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됐다.

 

 <제4차 국가철도망 수도권구축계획안>

 

 

 

이번에 반영된 21개 경기도 신규노선은 경부고속선 수색~금천구청 등 고속철도 3개 노선, 평택부발선 일반철도 1개 노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부천종합운동장 등 광역철도 17개 노선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 철도의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 및 철도운영 효율화를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는 10년 단위 중장기 계획으로, 이번 4차 계획에는 전국적으로 44개 신규 노선이 반영됐다.

 

사업 규모는 경기도 사업인 21개 신규 노선은 총 35조 4,000억 원으로 전체 사업 44개 신규 노선에 58조 8,000억 원으로 무려 60%에 달해 경기도민 등 수도권 주민의 교통복지 향상 및 경제유발 효과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4차망 경제유발효과는 고용유발 47만명에 경제파급효과 255조원에 이른다.

 

특히, 경기도가 지속 필요성을 건의해온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은 당초 계획대로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정해졌으나, 국토부는 경기 서부와 서울 간 접근성 제고를 위해 일부구간을 변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인 송도와 마석 구간과 연계해 여의도·용산역까지 운행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수도권 서부권의 교통여건 개선을 고려해 당초 공청회 당시에는 반영되지 않았던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이 추가검토 사업으로 새롭게 포함됐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4월 22일 열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 공청회 이후, 국토부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D노선인 김포와 하남 등 미반영 사업의 필요성을 지자체간 상생협약, 주민서명 운동, 방문협의 등을 통해 지자체 의견을 모아 지속 건의해 왔다.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노선은 사전타당성조사,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사업 추진여부가 확정되면, 기본계획,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등의 절차로 철도 사업이 진행된다.

 

철도산업위원회 심의에서 통과 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은 7월 초 확정 고시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앞으로 경기도 자체 철도기본계획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여 도내 철도구상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차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경기도 철도사업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