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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행정

우리 술 해외시장 적극 공략

수출 민간협의체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 발족
한류 활용 브랜드 개발 상표등록도 추진

theTAX tv 채흥기 기자 | 한류의 세계화 등에 힘입어 우리 전통주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선다.

 

이를 위해 정부측은 국세청 법인납세국장을, 민간측은 박성기 막걸리수출협의회 회장을 공동단장으로 한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가 11일 발족했다.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이번 민간협의체는 주류 무역수지가 심각한 상황에서 인프라 부족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고전하고 있는 전통주・중소주류제조업체를 위해 발족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는 막걸리수출협의회 박성기 회장과 국세청 법인납세국장을 공동단장으로 하여 수출 선도기업, 주류 협회, 정부부처가 공동으로 참여하며 외식경영 전문가 백종원, 국산 위스키 개척자 김창수, 우리 술 문화원장 이화선 등 주류업계가 총출동하여 우리 술 수출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김창기 국세청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출범한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가 토대가 되어 전통주・중소 제조업체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앞으로 K-막걸리, K-소주, K-맥주 등 우리술이 세계시장에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민간 공동단장인 막걸리수출협의회 박성기 회장은, “오늘 범정부 차원에서 협의체를 구성한다는 소식에 큰 기대를 갖게 된다. 그 동안의 막걸리 수출 경험을 백분 활용하여 민간의 애로사항을 대변하고 가교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공동단장인 국세청 정재수 법인납세국장은 인사말을 통해 “주류 무역수지 적자가 심각하다. 수출 인프라가 부족한 전통주․중소 주류제조업체가 수출 활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정부와 대기업, 관련 협회가 나서야 할 때다. K-Liquor 수출지원협의회가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라고 당부했다.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이사는, “지역특산주 및 장기숙성주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세정・세제 차원의 지원 강화, 지역특산주 농산물 기준완화, 우리술에 대한 새로운 투자방식 도입 등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했다.

 

국산 위스키 개척자 김창수 대표이사는, “국산 위스키 제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입위스키에 비해 많이 높은 주세 부담을 낮추거나, 우리 실정에 맞는 종량세 도입, 소매업체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유통구조의 개선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고 건의했다. 

 

(사)우리술문화원 이화선 원장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한국술 이름이 없어 수출하는 주류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네이밍 시급, 한국술은 상고적부터 한국인들이 이름 지어 부른대로 “술”이 자연스럽고 이치에 맞아 “SUUL” 네이밍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사)한국주류산업협회 이용우 협회장은 ◦주류제조업자의 수출 애로사항을 파악, 개선과제를 발굴하고 해외시장 현황 및 수출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중간다리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사)한국주류수입협회 신혜정 부회장은, "전 세계 1.2위 주류 기업을 포함해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있는 만큼, 전 세계 다양한 국가들의 주류문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국내 전통주들이 효율적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사)한국전통민속주협회 최성호 협회장은 "수출관련 각종 규제개선, 부정청탁방지법 적용 선물 범위에 전통주 허용 확대, 대기업과 공동마케팅 추진, 수출시 중소제조업자 제품 홍보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사)한국수제맥주협회 이인기 협회장은, "소규모 맥주제조자들은 대부분 수출 경험이 없고, 해외 판로를 개척하기도 힘들어 지금 발족하는 수출지원협의체의 많은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하이트진로㈜ 장인섭 전무이사는, "80여개국 수출 경험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통주 및 중소제조업체의 해외진출에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협의회가 우리술의 세계화에 한발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 임준범 상무이사는 "이번 수출지원협의회는 국내 주류업계의 해외 진출을 위한 win-win체계가 잘 구축되었다 생각하고, K-콘텐츠를 타고 대한민국 술이 또다른 한류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오비맥주㈜ 변형섭 상무이사는, "오비맥주는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업체의 수출진흥을 위해 적극적으로 컨설팅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국순당 차승민 상무이사는, "국내에서 사랑받은 제품을 해외 교민뿐만 아니라 현지인에게도 판매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음. 해외 진출 초기에 알아야 할 노하우를 수출 경험이 없는 업체들에게 전수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적극 지원 의사를 밝혔다. 

 

농식품부 문지인 식품외식산업과장은, "농식품부는 수출지원 컨설팅,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박람회 참가, 운영자금 등 다양한 수출지원사업을 전통주 등 주류제조업체에 제공해 업체의 해외 진출 및 수출 확대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주류면허지원센터 박상배 센터장은, "초기 창업자를 위한 주류제조아카데미를 통해 교육을 지원하고 주류제조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국산효모 보급 확대, 오크통 숙성관리방안 연구 등 기술지원을 꾸준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KOTRA 염승만 해외진출상담센터장은, "코트라가 운영하는 정보사이트인 해외시장동향, 거래처, 바이어 정보사이트인 「해외경제정보드림」과 「트라이빅」을 더욱 내실화하여 적극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국세청, 농식품부, 한국주류산업협회 등과 협업해 대한민국 술을 브랜딩(예, K-Liquor, K-SUUL)하고, 상표 등록을 추진한다.

 

또한 주류 대기업의 수출 노하우와 인프라를 전통주․중소기업에 전수․지원하는 상생 채널을 조성하고,「K-Liqour 포털」을 구축해 여러 기관에 산재되어 있는 수출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예비창업자․수출희망자를 위한 주류제조 아카데미 과정 및 국산 효모 개발․오크통 숙성 방법 등 기술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농식품부와 협업해 해외 이슈․애로에 공동대응 하며, 애로가 많은 전통주 제조업체, 우리술 New Frontier(개척자)를 직접 찾아 현장의 숙원 규제개선 사항을 적극 해결키로 했다. 

 

  

현장을 찾은 국세청 관게자들이 규제개선 등 적극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사진은 국세청이

(유)전주 이강주(대표 조정행)와 더본코리아(주)<대표 백종원>를 찾아 현장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사진: 국세청)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홈술․혼술 문화 확산과 MZ세대의 위스키 열풍등으로 주류 수입이 대폭 증가한 반면, 국내 주류는 해외 인지도 부족, 인적․물적 인프라의 한계로 해외 수출에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최근 국내 전통주 및 중소규모 주류제조업체 1,0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3.4%가 주류 수출을 희망하고 있으나 인프라 및 네트워크 부족 등으로 수출 활로 개척에 한계를 느끼고 있으며,ㅊ가장 큰 어려움은 ①해외시장 정보 부족, ②수출관련 노하우 부족, ③해외 공신력을 뒷받침할 국가적 지원 부재 등으로 나타났다. 

 

우리 막걸리가 최근  K-드라마에 힘입어 일본, 중국 등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아마존 재팬에서 베스트셀러로 등극하는 사례도 있었기에 이에 착안, 국세청은 농식품부, 한국주류산업협회 등과 협업해 국민 공모를 통해 대한민국 술을 브랜딩(예, K-Liquor, K-SUUL)하고, 상표 등록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수출하는 주류제품에 K-브랜드 라벨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